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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法性圓融無二相(법성원융무이상)
- 법의 성품 원융하여 두 모양이 본래 없고
- 諸法不動本來寂(제법부동본래적)
- 모든 법이 부동하여 본래부터 고요하네.
- 無名無相絶一切(무명무상절일체)
- 이름 없고 모양 없어 일체가 다 끊였으니
- 證智所知非餘境(증지소지비여경)
- 깨친 지혜로 알 일일뿐 다른 경계로 알 수 없네.
- 眞性甚深極微妙(진성심심극미묘)
- 참성품은 깊고 깊어 지극히 미묘하여
- 不守自性隨然成(불수자성수연성)
- 자기 성품 고집 않고 인연따라 나투우네.
- 一中一切多中一(일중일체다중일)
- 하나 안에 일체 있고 일체 안에 하나 있어
- 一卽一切多卽一(일즉일체다즉일)
- 하나가 곧 일체요, 일체가 곧 하나라.
- 一味塵中含十方(일미진중함시방)
- 한 티끌 그 가운데 온 우주를 머금었고
- 一切塵中亦如是(일체진중역여시)
- 낱낱의 티끌마다 온 우주가 다 들었네.
- 無量遠劫卽一念(무량원겁즉일념)
- 끝도 없는 무량겁이 한 생각의 찰나이고
- 一念卽是無量劫(일념즉시무량겁)
- 찰나의 한 생각이 끝도 없는 겁이어라.
- 九世十世互相卽(구세십세호상즉)
- 세간이나 출세간이 서로 함께 어울리되
- 仍不雜亂隔別成(잉불잡란격별성)
- 혼란 없이 정연하게 따로따로 이루었네.
- 初發心時便正覺(초발심시변정각)
- 처음 발심하온 때가 바른 깨침 이룬 때요
- 生死涅槃相共和(생사열반상공화)
- 생과 사와 열반 경계 그 바탕이 한몸이니
- 理事冥然無分別(이사명연무분별)
- 근본, 현상 명연하여 분별 할 길 없는 것이
- 十佛普賢大人境(십불보현대인경)
- 모든 부처님과 보살님 성인들의 경계러라.
- 能仁海印三昧中(능인해인삼매중)
- 부처님의 거룱한 법 갈무리한 해인 삼매
- 繁出如意不思議(번출여의부사의)
- 불가사의 무궁한 법 그 안에서 들어내어
- 雨寶益生滿虛空(우보익생만허공)
- 모든 중생 유익토록 온 누리에 법비 내려
- 衆生隨器得利益(중생수기득이익)
- 중생들의 그릇 따라 온갖 이익 얻게 하네.
- 是故行者還本除(시고행자환본제)
- 이런 고로 수행자는 근본으로 돌아가되
- 息忘想必不得(파식망상필부득)
- 망상심을 쉬지 않곤 얻을 것이 하나 없네
- 無緣善巧捉如意(무연선교착여의)
- 무연자비 좋은 방편 마음대로 자재하면.
- 歸家隨分得資糧(귀가수분득자량)
- 보리 열반 성취하는 밑거름을 얻음일세.
- 以陀羅尼無盡寶(이다라니무진보)
- 이 말씀 무진 법문 한량없는 보배로써
- 莊嚴法界實寶殿(장엄법계실보전)
- 온법계를 장엄하여 불국토를 이루나니
- 窮坐實際中道床(궁좌실제중도상)
- 마침내는 진여 법성 중도의 해탈상을 펼쳐드니
- 舊來不動名爲佛(구래부동명위불)
- 본래부터 부동하여 이름하여 부처라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