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삭망월(朔望月)은 29.53059일(1년은 354.3일임)이고, 양력 1년은 365.2422일이므로 음력 1년은 양력 1년보다 약 11일이 짧다.c
그러므로 3년에 한 달, 또는 8년에 석 달의 윤달(음력)을 넣지 않으면 안 된다.
만일 음력에서 윤달을 전혀 넣지 않으면 17년 후에는 5, 6월에 눈이 내리고 동지·섣달에 더위로 고통을 받게 된다.
예로부터 윤달을 두는 방법이 여러 가지로 고안되었다. 그 중 19태양년에 7개월의 윤달을 두는 방법을 19년 7윤법(十九年七閏法)이라 하여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. 이에 의하면 19태양년이 235태음월과 같은 일수가 된다.
19태양년=365.2422일×19=6939.6018일 235삭망월=29.53059일×235=6939.6887일 차이 0.0869일=2.09시간 여기에서 6939일을 동양에서는 장(章)이라고 하여 BC 600년경인 중국의 춘추시대에 발견되었고, 서양에서는 메톤주기라고 하여 BC 433년에 그리스의 메톤에 의하여 발견되었다.
장주기, 즉 메톤주기는 계절과 월상(月相)이 먼저대로 복귀되는 주기이다.
예로부터 윤달은 '썩은 달'이라고 하여, "하늘과 땅의 신(神)이 사람들에 대한 감시를 쉬는 기간으로 그때는 불경스러운 행동도 신의 벌을 피할 수 있다"고 널리 알려졌다.
이 때문에 윤달에는 이장(移葬)을 하거나 수의(壽衣)를 하는 풍습이 전해 내려왔다.
윤달에는 미리 49재(齋)를 치르면 업장(業障)이 소멸되어 죽어서 극락세계(極樂世界)에 태어난다고 전하며 전국의 각 사찰(寺刹)에서 생전예수재(生前豫修齋)를 봉행(奉行)하고 있다.
제주(濟州)에서 비롯되었다는 생전예수재는 [사후(死後)에 갚을 빚과 과보(果報)를 미리 닦는다]는 의미로 저승을 관장(管掌)하는 명부전(冥府殿)의 십왕(十王)에게 49일간 기도(祈禱)와 축원(祝願)을 하는 형태로 진행된다.
최근 장의(葬儀)관련 문의(問議)의 90%가 산소이장과 관련한 것이며, 특히 이장(移葬)보다는 화장(火葬)을 원하는 사람이 많다.